반응형
스토캐스틱 보조지표 의미
일정기간 동안 변동폭의 고가~저가 범위 내에 현재의 주가가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아보는 지표라고하며,
빠른 K선과 느린 D선으로 구성되며, 0~100% 사이에 움직임을 보인다 합니다. 그러나 도무지 무슨 소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풀고 풀어서 쉽게 설명된 자료를 많이 찾아본 결과, 결국 추세를 가늠하기에 좋은 도구이며, 기간 내에서 현재 주가의 위치를 표시하며 백분율로 나타낸 보조지표라고 하기에 그런 것으로 그냥 받아들이기로 하겠습니다.
독해법과 매매방안
- 과매소, 과매도 구간을 판독하자
과매수 구간 80~100/ 과매도 구간 20~0.
즉, 그래프가 과매도 구간에 들어온다면 매수시점, 과매수 구간에 들어간다면 매도시점으로 고려합니다. - K선과 D선의 교차시점을 기준으로 매도/매수 신호로 보는 경우
20~30%의 과매도권에서 K선과 D선이 교차하며 상승할 때, 상승추세에 따라 매수를 고려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때에도 50% 구간의 돌파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상승추세로 전환이 이루어진 것이 맞는지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 K선과 D선 교차 전 K선의 추세 완화 시점을 통해 추세반전의 신호로 판독.
추세 방향으로 진행하던 K선이 과매수 또는 과매도 구간에서 방향을 틀며 각도가 완만해지는 시점을 추세반전의 시점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교차와는 다르게 K선이 D선의 지지 또는 저항을 받는 경우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과매수 또는 과매도 구간 내에서 K선과 D선이 계속하여 얽히며 횡보
이때는 기존 추세가 강화되는 것으로, 50%선을 돌파하는지 여부를 잘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고점 또는 저점 갱신의 신호로 보기도 합니다.
스토캐스틱의 다이버젼스
다이버전스에 대하여는 RSI 보조지표 편에서 설명이 있었습니다. 스토캐스틱 지표에서도 다이버전스를 판독하는 방법은 같습니다. 주가의 고점이 갱신되었지만 스토캐스틱의 고점은 하락하는 경우 하락추세로의 전환으로 보고, 주가의 저점이 갱신되었지만 스토캐스틱의 저점이 높아지는 경우 상승추세로의 전환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 차트로 확인한 스토캐스틱 다이버전스입니다. 총 3개 설정으로 확인하였고, 흔히 설정하는 값은 5-3-3/ 10-6-6/ 20-12-12입니다. 위에서부터 짧은 기간 설정이 배열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RSI 지표처럼 주가와 지표의 고점 및 저점 갱신여부를 통해 다이버전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토캐스틱 또한 미리 주가의 움직임을 판단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보이고 후행성 지표로서 분석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